– 클라우드와 AI 기술 적용한 혁신적 결과물 선보여 –
원광아르네 슬롯교 SW벤처인재양성사업단은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참여 학생 대상 ‘클라우드 활용 및 AI 경진대회’ 교육 프로그램을 최근 서울 AWS 본사에서 1박 2일로 진행했다.
참여 학생들은 AWS 클라우드를 활용한 3-tier 아키텍처 배포 실습을 통해 클라우드 기술 관련 지식을 쌓고, Amazon RDS, EC2, S3 등 주요 서비스를 활용해 안정적이면서 확장이 가능한 시스템 설계 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특히 2일차는 대형 언어 모델(LLM)인 AWS Bedrock의 클로드 3.5 소넷 모델을 활용해 챗봇을 직접 제작하고, 최신 AI 기술을 실시간 대화형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현했다.
한편, 교육 후 원광대에서 개최된 경진대회에서는 학생들이 클라우드와 AI 기술의 실질적인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혁신적인 결과물을 선보였으며, 심사 결과 최우수상은 ‘팀워크를 통한 팀 매칭 서비스’를 제작한 조용원, 홍석준, 김민혁 학생팀이 수상했다.
또한, 우수상은 ‘AI 연애 시뮬레이션’을 제작한 오동현, 박유나, 오은지 팀, 장려상은 ‘AI 포트폴리오 제작 프로그램’을 제작한 박성영, 박천주, 이강현 팀과 ‘AI 타로 프로그램’을 제작한 손창민, 이기용, 이상민 팀에게 각각 돌아갔다.
SW벤처인재양성사업단장 복경수(인공지능융합학과) 교수는 “효율적인 IT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활용되는 클라우드 기술을 이해하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제 서비스를 개발해 봄으로써 클라우드 활용 능력을 습득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